2025/07/13 3

고덕지도(高德地圖, Amap), 외국인 대상 14개 언어 다국어 지도 서비스 출시

중국이 비자, 교통, 결제, 출국 시 세금 환급 등 외국인 여행객 대상 정책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면서, 이른바 ‘차이나 트래블(China Travel)’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중국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외국인 입국 관광객 수는 736만 7,400명에 달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외국인 관광객의 중국 내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디지털 지도 플랫폼 고덕지도(高德地图, Amap)는 7월 9일, 국내 최초로 해외 사용자를 위한 다국어 지도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기존의 중국어 및 영어 지원 외에, 이번에는 한국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독일어, 태국어, 일본어, 터키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아..

중국 쇼트 영상 기반 라이브커머스, 174개 신직종 창출

중국에서 최근 급속히 성장 중인 ‘라이브커머스(라이브 방송 + 온라인 판매)’ 산업이 6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하며, 올해 매출은 4억 5,000만 위안(한화 약 866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쇼트 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라이브 방송이 총 174개의 새로운 직종을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윈난성 다리 바이족 자치주 빈촨현에 있는 한 전자상거래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에서는 지역 특산물인 ‘자색 마늘’이 판매되고 있다. 이 상품은 5년 전까지만 해도 판매 부진에 시달렸지만, 빈촨현 출신의 95허우(1995년 이후 출생자) 여성 얀린잉 씨가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판로를 개척하면서 새로운 활로를 찾았다. 얀 씨가 처음 전자상거래를 시작할 당시에는 1인 팀에 불과했으나,..

中 스마트 연마 로봇 제조사, 작업자 14명의 업무를 로봇 4대로 대체

중국의 고성능 연마 로봇 전문기업 ‘투쑤 자동화 과기(図速自動化科技, 이하 ’투쑤과기‘)’가 최근 시리즈 A 투자 라운드에서 벤처캐피털 ‘윈스캐피털(雲時資本, Seas Capital)’로부터 수천만 위안(수십억 원 상당)의 자금을 유치했다. 이 자금은 연구개발(R&D), 인재 영입,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 조성에 활용될 예정이다. 초기 투자 라운드에서는 중국 인공지능(AI) 선도기업 상탕과기(商湯科技, SenseTime)가 출자했다. 투쑤과기는 2016년 설립 이후, AI 기반 스마트 연마 로봇 개발에 집중해 왔다. 주력 제품군은 유연한 힘 제어 기능을 갖춘 연마 장치, 복수 모듈로 구성된 연마 공구, 소모품 자동 교체 모듈, 연마 전용 AI 모듈, 광학 검사 시스템 등이며, 이들을 결합한 스마트..